본문 바로가기
육아

출산준비물 총정리(출산가방, 후기 포함)

by 과부하중독러 2022. 9. 4.
반응형

출산준비물(출산가방)은 뭐가 필요할까?

출산가방에 무엇을 넣었고, 결국 이것들은 쓸모가 있었을까?

 

1. 짐가방을 싼 아내

퇴근하고 집에 오니 뭔가 가득 차 보이는 캐리어 가방을 발견했다. 그렇다.. 출산 가방이다. 2022년 6월 29일 유도분만 예정이었던 우리 부부는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빨리 그날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출근한 사이 비장하게 짐을 쌌던 아내.. 대체 무엇을 넣은 것이었을까? 

 

2. 아내에게 듣는 출산가방 물건의 생생한 쓸모 유무

얼추 블로그, 유튜브에서 '출산 가방 필수템'이라는 콘텐츠를 많이 접했다. 심지어 이미 출산 이후에도 꿀템이라고 하면서 출산 이후 나온 제품에 대해 광고를 때려버리는 분들도 봤다.(부럽다)

 

우리 아내는 이렇게 짐을 쌌고, 2주간의 산후조리 후 이러한 피드백을 받았다. 다른 임부, 짐 싸는 걸 도와주는 남편들은 꼭 참고했으면 좋겠다. 물론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고, 조리원마다 필요성 유무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참고만 부탁드린다.

아내가 챙긴 것 중요도(5점 만점) 후기
물티슈, 마이비데 마이비데 중요도5, 물티슈 중요도 4 자연분만을 한 마누라에게는 볼일을 위한 힘을 주기도 힘들거니와, 건조한 휴지로 닦을 수도 없다. 게다가 샤워도 당분간 불가능하여 청결한 아래(?) 관리를 위한 잇템이 필수다. 고로 마이비데는 최고의 중요도에 해당함. 물티슈는 조리원에 없으니까 있으면 좋은 정도(많이는 필요없음)
아기물티슈 중요도2(모자동실을 오래할 경우 중요도 상승)
  • 보통 대변을 보면 그냥 물로 씻어냄. 소변일 경우에만 스삭 닦는 용도로 쓰여 그렇게 중요하진 않음
  • 모자동실은 어느정도 해보고 집에 오는걸 추천함(아내피셜), 가능하다면 층이 없는 모자동실 이용할 것
손수건(10장) 중요도3 이것 역시 모자동실 할 때만 유효하고, 카시트에 아이 머리 고정시킬 때 정도만 사용함
세탁비누, 젖병세정제 세탁비누 중요도2(손수건과 사유 연동), 젖병세정제 중요도0 젖병은 조리원에서 제공해준다(심지어 세척도)
맘스안심팬티(없으면 입는 오버나이트) 중요도5 밤에 오로 나올때 걱정안해도 됨. 마사지 받으러 갈때 팬티갈아입기 어려워서 속옷 세탁물 관리에 용이함. 강추. 유일한 단점을 꼽자면 땀이 좀 찬다.
마스크 중요도5 모자동실 시, 내부 활동 시 필수 착용. 코로나 시대에 당연한 필수품.
세면도구(치약/칫솔/치실/폼클렌저), 스킨로션, 머리끈, 립밤 중요도5 기본적인 청결을 위한 필수품
가습기, 팩 중요도0 필요없음(가습기는 특히 여름이여서 필요 없었음)
튼살크림 중요도 0 이미 터버린 살은.. 어쩔 수 없다... 여보 미안
수건 중요도1 기본적으로 병원이나 조리원에서 수건 주긴 하는데(매일 교체해줌), 한개 정도는 있으면 쓸모가 있다.
텀블러 중요도5 일회용품 종이컵은 조리원 내에서 계속 사용하기엔 불편하다. 특히나 코로나 시대에서는 필수적!
종이컵 조금(+빨대) 중요도5 제왕절개하는 사람들에게 빨대는 무조건 필요하고, 종이컵은 향후 조리원에 음료수 두고 먹을때 유용하다.
모유저장팩 중요도0 유축한 것은 어차피 바로바로 조리원 간호사 선생님들께 갖다주게 되어있다.
건티슈 중요도0 뭔가 쓸일이 있을거라 생각하고 샘플로 받은걸 챙겼으나 그럴바엔 그냥 수건 쓴다.
비판텐 중요도3 아내도 모유수유가 처음이다보니 유두쪽이 쓸리고 상처가 나는 것 같았다. 기본적으로 수유를 쉴때 상처 진정을 위해 발라줬다.
치질약 중요도5 아내는 말기에 치질이 좀 생겼는데, 다행히 임산부가 먹어도 되는 치질약이 있었고 약 없으면 못버틴다.(좌욕으로 한계가 있었다.)
* 출산 후 다 나음
영양제(오,마,비,디,유,씨)+철분제 중요도5 오메가3, 마그네슘, 비타민B,C,D, 유산균+철분
산모의 건강을 위해 필수다. 특히 오메가3는 출산 직전 8주 동안은 의사선생님 말씀에 따라 섭취르 중단하고 출산 후 다시 섭취를 하였다. 산후우울증 예방을 위해서라도 오메가는 꼭 먹이자 남편들이여.
아기비타민 중요도0(필요하지만 출산가방에 넣을 필요는 없다)
  • 병원에서 비타민D,유산균이 한번에 든 제품 구매(3개월치, 닥터바이오d드롭스)
  • 생후 일주일 후부터 섭취, 5방울, 기호성도 나쁘지 않음
손톱깎이(내꺼) 중요도5 조리원 시간은 생각보다 길어서 위생과 아이를 위해서라도 챙기는 편이 좋다.
디데이달력 중요도3 사진용, 필요하다면 챙길 것
손수건, 속싸개, 겉싸개, 손발싸개, 모자, 양말(아기용품) 중요도4 기본적으로 조리원 입소하기 전 챙겨올 물품들을 안내해준다.  속,겉싸개 하나씩 주는데(남양 유제품을 쓰는대신 받는…) 하나씩 챙기면 퇴원하고 이동할때 필요할 수 있다.
양말, 레깅스 중요도5 생각보다 조리원 내부가 춥다
초점책 중요도0 안쓴다
네임펜 중요도3 유축 후 띠지에 메모할때 필수품, 못챙겼으면 공용물건을 챙거도 좋다.
간식거리 중요도5 산모(특히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는 평소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해야 한다. 쿠키나 쥬스와 같은 간식류는 사실 영양적으로 좋은 간식은 아니지만 선택지가 없다. 무조건 챙기자
겉싸개랑 블랭킷 중요도3 남편분들이 퇴소할때 집에서 챙겨와도 좋다
조리원젖병, 젖꼭지용 세척솔 중요도0 필요없다. 조리원에서 다 해준다.
온습도계 중요도4 모자동실을 할거라면 하나 구비해가는것도 나쁘지 않다, 집에도 하나 둘거라면 하나 챙겨가자

 

혹시 위의 리스트 말고 이러이러한 것들이 필요한지 궁금하면 댓글로 물어봐주시면 경험을 담아 안내드리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